9월 4주차 국내 박스오피스 : 추석 성수기를 위한 숨통인가요

충격의 주말 50만 시장이 열렸네요. 거의 코로나 시대로 돌아간 듯한 극장가 성적표는 추석 빅시즌 경쟁을 피한 영화들에게는 또 다른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자백’과 ‘대외비’ 2주차였던 주간에 기록한 50만과 맞먹을 정도로 10개월 만의 최악의 극장가 분위기죠. 그럼 지난 주말 국내 차트를 보시겠어요? * 전주 주말 관객 : 789,015명 / 객석률 10.1% * 이번 주말 관객 : 546,335명 / 객석률 7.3% * 자료출처 :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추정치 기준 * 좌석점유율은 주요 10위권 영화 위주로 재편

충격의 주말 50만 시장이 열렸네요. 거의 코로나 시대로 돌아간 듯한 극장가 성적표는 추석 빅시즌 경쟁을 피한 영화들에게는 또 다른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자백’과 ‘대외비’ 2주차였던 주간에 기록한 50만과 맞먹을 정도로 10개월 만의 최악의 극장가 분위기죠. 그럼 지난 주말 국내 차트를 보시겠어요? * 전주 주말 관객 : 789,015명 / 객석률 10.1% * 이번 주말 관객 : 546,335명 / 객석률 7.3% * 자료출처 :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 추정치 기준 * 좌석점유율은 주요 10위권 영화 위주로 재편

“잠”이 3주 연속 1위를 차지합니다.”오펜하이머”에게 배턴을 받아 똑같이 3주 1위에 오른 것인데, 누적 관객 수는 132만명 정도요.화제가 안 됬지만 대체로 관객의 호평이 이어지고 무리 없이 웰 메이드 영화로 정착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이 시기의 영화 중에서 특히 주목을 모은 영화가 없었다는 점도 작용했네요.추석 연휴에도 롯데 시네마를 중심에 상영관이 일부 남아 있는 것으로 보이며 140만명 정도는 할 수 있겠으나, 150만 이상은 확실하지 않아요.공개 6주째의 ” 못한다”과 약 5만명의 차이가 있지만 최종 성적은 조금 앞서면서 종영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3주에서 1위를 차지한 작품치고는 성적이 매우 안타까운 편인데, 시장이 이렇게도 살지 않으므로 어쩔 수가 없네요.지금은 신작에 밀려서 서서히가 아니라 빨리 하락할 예정입니다.

8월 말 무렵이었어요?아직 촬영이 끝나지 않은 소식과 함께”가문의 영광:리턴즈”추석 개봉이 발표됐을 때, 적잖이 당황한 분도 계실 겁니다.시리즈가 이어지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이유라도 있지만 개봉일을 결정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인데 아직 크랭크 업하지 않은 작품이 1개월여 남은 기간에 개봉을 빨리 준비한다는 것이 가능한가라는 생각도 들었어요.결국, 뚜껑을 여는 이 작품은 일부 배우의 텔레비전 광고 이외에는 별로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하지 않은 인상으로 3편의 한국 영화와의 정면 대결은 다소 부담스러웠는데 1주일의 개봉일을 앞당긴 것의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습니다.관객의 평가는 핵 폭탄급이 되었습니다.목요일 공개라는 소극적인 선택도 있었지만 결국 공개 후 4일 동안 10만명을 넘지 않았습니다.수요일 이후에는 대부분의 스크린이 축소·정리되는 분위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추석 대목의 웃음이 절실한 관객에게 어필해야 하는 입장인데 왜 2주 만에 스크린 유지가 어려워진 최악의 위기에 빠졌어요.

레이싱 영화”그랑투리스모”이 3위입니다.해외에서의 성적도 그리 좋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에서의 성적도 역시 아쉬울 정도입니다.주말까지 8만명을 넘지 못했으니까.아무래도 이런 레이싱 영화는 남성 관객의 비중이 높은 데 관객의 3분의 2가 남성이다 젊은 세대보다 30~40대가 우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비교적 입소문이 좋은 것에 파급력이 약한 이유도 여기 있군요.소재는 물론 여성 관객을 끌어들이기 같은 배우의 부재도 한몫한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실제로 국내에서는 “포드 v페라리” 같은 쟁쟁한 배우와 웰 메이드라는 제목을 지니는 작품도 130만 정도가 본격 레이싱 영화의 최상위 성적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국내는 레이싱 영화의 불모지에 가깝다고 할 수 있네요.”분노의 질주”도 시리즈가 정착될 때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10만명을 넘는 것도 버거울 지경에 처했습니다.

매주 한 단계씩 하락 중인 ‘오펜하이머’는 50% 이상 하락해 3만 5천 명을 동원, 누적 관객 수는 317만 명으로 나타났습니다. 300만 명이 목표처럼 보였지만 이후에도 17만 명을 추가했기 때문에 나름 만족스러운 스코어로 마무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놀란(ノーランの新しい)의 새 영화는 이제 적어도 3~4년은 기다려야겠네요. 오펜하이머 같은 작품도 좋지만 조금 더 오락영화 성격이 강한 작품이면 좋겠어요.

생각보다 약하다고 판단한 “베니스 유령 살인 사건”은 5위로 떨어졌고 성적 하락 폭도 큰 것이지만.그래도 이미 19만명에 이르는 것을 보면”그랑투리스모”이나 “가문의 영광:리턴즈”와 비해서도 좋은 성적입니다.결국, 개봉일에 희비가 엇갈린 게 아닌가 싶습니다추석 직전이라 추석 영화를 보고자 결심한 관객은 관람료를 절약하는 방향으로 뽑아 지난주 개봉작을 거의 미끄러졌다고도 합니다.최근 직배 영화만 20만명을 채우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수입 장르 영화는 더욱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예전에는 대대적으로 공개됐을 『 엉덩이 노티쯔크 』과 『 캉다하 』 같은 작품도 있거든요.오늘과 내일의 성적을 토대로 최종 20만명을 기록하고 종영하려고 합니다.6위를 차지한 아르고 원정대는 다른 추석을 겨냥한 애니메이션을 피해 일주일 먼저 개봉을 선택했습니다. 그래서 상영작 중 좌석점유율 1위라는 타이틀을 갖게 됐는데, 과연 신작의 홍수 속에서 이번 주 스크린 유지가 얼마나 가능할지 궁금하네요. 어느새 4만 명 정도를 모았어요. 다른 일반 영화에 비해 나쁘지 않은 성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번 주에 개봉하는 애니메이션에 비해 규모가 큰 애니메이션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에 상응하는 성적을 받을 수 있을까요?거의 상영 막바지에 접어든 『 달콤한 』이 7위입니다.아마 추석 대목의 상영은 거의 불가능한 상태네요.안타깝게도 140만명에 이르지 못하고 종료한다고 예상됩니다.마인드 마크는<30일>에게 배턴을 넘기게 됩니다만, 두 작품 모두 추석 대목에 어울리는 웃음과 로맨스가 있는 작품이었습니다.다만 장르의 특성상 어느 정도의 규모가 있어야 추석 대목에 주목을 모을 수 있는 환경이어서 큰 작품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는다는 전제 아래에서 개봉일을 선택해서 결국 여름 시즌도 조금 막차를 탄 느낌으로 “30일”또한 추석 시즌 막차를 공개하게 되는군요.8위의 ‘콘크리트 유토피아’도 거의 종료되었습니다. 누적관객 384만 명을 기록했고 주간 추가관객수도 3만 명이 채 안 됩니다. 개봉 후 7주간 차트에 머물러 대단한 임팩트를 보인 것은 아니지만, 여름 시장에서 살아남은 재난 영화가 되었습니다. 배우들의 과거 부진도 씻어내고 롯데는 <잠>까지 성공시켜 외국영화의 아쉬운 부진을 한국영화에서 어느 정도 선전하면서 씻어내고 있습니다.<여름을 향한 터널, 이별의 출구>가 8위에서 9위로 하락했습니다. 50%이상 하락했는데 누적관객수는 6만명을 넘었네요. 명확한 팬덤이 있는 애니메이션은 아니었지만 장르 자체와 소재의 힘으로 이 정도 성적까지 기록하면서 나쁘지 않은 성적을 쌓아가고 있네요. 판타지와 10대 소년 소녀, 그리고 적절한 작화가 뒷받침된다면 어느 정도의 성적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현재의 일본 애니메이션이기도 하죠.존·제이 카니 감독의 신작 『 플로라·앤드·선 』이 10위입니다.10등밖에 안 된다는 충격도 있지만 이 작품은 금요일에 공개되면서 6위로 데뷔한 뒤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각각 15위와 14위를 기록했습니다.결국, 개봉일의 성적이 최고점이 될 것입니다.CGV단독 공개라는 점도 있지만 10위에 1만 3천명이라는 숫자는 정말 낯선 것이라 느껴집니다.”원스”이후”비긴 어게인”의 기록적 성공과 함께”신구스 스트리트”와 “플로라·앤드· 선 “으로 이어지는 하락세가 눈에 띕니다.만약 이 작품이 수입 외환 시장에 나왔다면 수입 경쟁이 심해서 수입 가격도 천정부지로 오른 게 아닌가 싶습니다배우 없이도 성공한 경력이 있는 감독이지만, 조셉·고든·레빗이라는 제목은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데 일조했을까요.괜찮은 작품이지만, 존·커니의 영화 가운데 가장 평범합니다.존 카니(ジョン·監督·カー』·) 감독의 신작 ‘플로라 앤 선(フローラ·····)’이 10위입니다. 10위밖에 되지 않는다는 충격도 있지만, 이 작품은 금요일에 개봉하여 6위로 데뷔한 후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각각 15위와 14위를 기록했습니다. 결국 개봉일 성적이 최고점이 되는 셈이죠. CGV 단독 개봉이라는 점도 있지만 10위에 1만 3천 명이라는 숫자는 정말 낯설게 느껴집니다. ‘원스’ 이후 ‘비긴어게인’의 기록적인 성공과 함께 ‘싱스트리트’와 ‘플로라앤선’으로 이어지는 하락세가 두드러집니다. 만약 이 작품이 수입 외화 시장에 나왔다면 수입 경쟁이 치열해서 수입 가격 또한 천정부지로 올라가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배우 없이도 성공한 경력이 있는 감독이지만 조지프 고든 레빗이라는 타이틀은 가격 상승을 부추기는 데 한몫했을 겁니다. 나쁘지 않은 작품이지만 존 카니(ジョン·の·カーニー映画)의 영화 중에서는 가장 평범했어요.이번 추석 대목에 일단 정기의 추석 연휴 같은 차림은 상품을 갖추고 있습니다.한국 영화 3편과 외화 시리즈 1개가 준비되어 관객이 택할 수 있는 여력이 있네요.그러나 먹고 싶은 상 차림지는 미지수입니다.지난해의 경우 『 공조 2』의 독주 속에서 장기 상영 중이던 『 헌트 』과 『 육사 다섯 』 같은 작품이 있었지만 추석 대목의 한국 영화 3편은 일반적인 구성이었습니다.”하늘 박사 퇴마사 연구소”는 올해 CJ의 생명줄을 쥐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강타자는 아니지만 등장 시점이 아주 중요하게 되었는데 우선 강·동원이라는 캐릭터와 소재로 가족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노력 중입니다.무대 인사의 파워도 가장 강력한 작품으로 예매량에서 경쟁작을 제치고 있습니다.개봉 첫날이 문화의 날에서 추석 당일 전까지는 어떻게든 젊은 관객이 많아 1위의 가능성이 높습니다.그 뒤 입소문과 중장년층까지 극장가 방문이 시작된 추석 다음 날인 토요일부터 화요일까지 순위를 어떻게 지킬지가 중요하지요.또 연휴 마지막 날인 10월 3일에는<30일>나<제작자> 같은 영화도 공개되기 때문에 순위 변동이 심한 경우가 있습니다.그리고 CJ는 특히 추석 대목에 강한 것이지만, 대유행 2019년에 ” 나쁜 놈들:더·무비”, 2020년에 “담보”, 2021년에 “보이스”, 2022년에 “공조 2″에서 4년 연속으로 추석 대목을 받고 있습니다.과연<천 박사>이 5년 연속 기록을 계속하고 함께 올해 CJ의 자존심을 세워야 할까요?*『 하늘 박사와 퇴마사 연구소:눈 경치의 비밀 』의 리뷰를 본다반대로 롯데의 경우는 추석의 시즌과 인연이 별로 없습니다.2014년”타짜:신의 손”이 추석 1위를 기록하고 거의 10년 추석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강·제규 감독의 경우도 주요 히트작이 겨울 시즌이 많았습니다.”은행 나무 침대”,”쉬리”,”태극기 휘날리며”이 2월에 공개된 이력이 있네요.사극인 실화 베이스의 스포츠 드라마라는 점은 장노년층에 더 어필할 것이라고 예상하게 되지만 걱정은 스포츠 장르가 국내에서 흥행하기 어렵다는 점에도 장애물입니다.다른 작품도 마찬가지지만, 6일째 되는 긴 연휴는 관객이 휴가를 떠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극장가를 찾는 관객 수가 줄어들거나 긴 연휴의 효과가 거의 없는 분산될 가능성도 높습니다.화제를 모으고 주도권을 쥐고 있는 영화가 없다는 점도 불안 요소입니다.현재 1,2위를 다툴 것으로 보입니다만 예매량 2,3위를 다투는 형태입니다.*”1947보스턴”의 리뷰를 본다<장화, 홍련>와<너무 너무 너무>을 김· 지은 감독과 함께 한 바른 손이다 대체로 제작 회사 역할을 했는데,<리바운드>에서 배급도 주고 있습니다.이번 추석에 승부에 나온 거죠.김· 지은 감독은<늑대 인간>의 실패 후 뭔가 다시 도약이 필요한 시점입니다.그래서 송·강호 배우를 소환하다 흥행의 기운도 불어넣고 있지만 팔은송과 송·강호 배우도 역시<파라사이토 반 지하의 가족>이외에는 다소 기복이 있다는 점입니다.예술적 성취는 다른 작품에 비해서 먼저 가는 작품이지만, 상업성은 경우 호불호가 갈리는 분위기입니다.3작품도 개봉 전에 1만 5천명 이상의 시사회를 통해서 각자의 매력을 과시하고 있지만 캐스팅과 감독의 명성에선 가장 먼저 진행되고 있는 이 작품이 예매량에서는 조금 밀린 상황이 더 아쉽네요.요즘 같은 극장가의 분위기에서는 이름의 가치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이번 주 3위로 시작되는 영화는 자칫 100만명을 넘는 것이 어렵거나 최대 150만 정도에서 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2위 이상의 순위가 필요한 상황이군요.*”거미줄”의 리뷰를 본다워너의 경우는 추석 대목에 공포를 공개한 이력이 많습니다.2013년<사령관(226만), 2014년<아나베루>(92만), 2018년<더·논(101만), 그리고<그것>의 1,2개가 모두 추석 직전의 9월 초에 공개되었습니다.한국 영화를 넘을 정도로 압도적인 흥행에 성공한 것은 아니지만 한국 영화가 3개 공개되더라도 기본 100만은 기록했을 정도로 탄탄한 시리즈인 거죠.따지고 보면<아나베루>보다<더… 난>이 더 흥한 것으로 나타나지만 최근의 사령관도 좀 힘든 상황에서<더·강남 2>이 과연 어느 정도 성적을 기록하는지 궁금하네요.다른 작품과 달리 상대적으로 10대 관객 중심의 20대 관객까지 포함한 관객층을 지니는 작품이라 연휴가 길다는 점은 오히려 강점이 될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젊은 관객층이어서 예매량은 상당히 늦는 것이 사실이지만 당일 판매 분에서는 앞설 가능성이 높습니다.탄탄한 4위 이상의 성적을 기록할 수 있을까요?*<더·강남 2>의 리뷰를 본다워너의 경우는 추석 시즌에 호러를 공개한 이력이 많습니다. 2013년 <컨저링>(226만), 2014년 <애나벨>(92만), 2018년 <더 논>(101만), 그리고 <그것> 한두 편이 모두 추석 직전인 9월 초에 개봉되었습니다. 한국 영화를 넘어설 정도로 압도적인 흥행에 성공한 것은 아니지만, 한국 영화가 3편 개봉해도 기본 100만은 기록했을 정도로 탄탄한 시리즈라고 할 수 있죠. 생각해보면 <애나벨>보다 <더 난>이 더 흥했음을 알 수 있는데, 요즘 사령관도 조금 어려운 상황에서 <더 난2>가 과연 어느 정도의 성적을 기록할지 궁금하네요. 다른 작품과 달리 상대적으로 10대 관객 위주인 20대 관객까지 포함한 관객층을 가진 작품이기 때문에 연휴가 길다는 점은 오히려 강점이 될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젊은 관객층이다 보니 예매량에서는 많이 밀리는 것이 사실이지만 당일 판매분에서는 앞설 가능성이 높습니다. 탄탄한 4위 이상의 성적을 기록할 수 있을까요? * <더 난2> 리뷰 보기이번 추석에 한국 영화도 뭔가 빈약한 느낌이지만 애니메이션 시장은 더더욱 그렇죠.4개의 애니메이션 중에서 그래도”엉덩이 탐정”이 가장 대중적 인지도를 갖춘 작품이긴 하지만 최대 15만명 정도를 기록한 이력이 있습니다.”문 바운드”는 해외보다 조금 늦게 공개될 것 같지만, 스크린 확보가 거의 되지 않은 듯”실벵쟈ー즈”는 메가박스에서 “80일간의 세계 일주”은 롯데에서 단독 공개할 예정이어서 사실상 애니메이션 시장은 크든 작든”엉덩이 탐정”이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예술영화 시장에서는 선댄스로 화제를 모은 <스크래퍼>와 다큐멘터리 <김스비디오>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스크래퍼> 리뷰 보기예술영화 시장에서는 선댄스로 화제를 모은 <스크래퍼>와 다큐멘터리 <김스비디오>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스크래퍼> 리뷰 보기추석 직전 주간이라 개봉하는 영화가 적어요.추석 직전 주간이라 개봉하는 영화가 적어요.10년 전 차트에서는 ‘관상’이 3주 연속 1위에 오르며 800만 고지를 달성했습니다. 그동안 <컨저링>이 연휴 이후 뒷심을 발휘하며 좋은 반응을 이어가고 있네요. 결국 200만 고지를 넘습니다. 블루 재스민이 개봉한 지 10년이 되었네요.10년 전 차트에서는 ‘관상’이 3주 연속 1위에 오르며 800만 고지를 달성했습니다. 그동안 <컨저링>이 연휴 이후 뒷심을 발휘하며 좋은 반응을 이어가고 있네요. 결국 200만 고지를 넘습니다. 블루 재스민이 개봉한 지 10년이 되었네요.20년 차트에서는 “위험한 관계”를 리메이크한 “스캔들-조선 남녀 상열지사.”이 1위에 올랐습니다.당시로서는 한국 영화의 오프닝 기록을 세우고 첫 주말에 100만명을 돌파한 영화로 기록되었습니다.그 때문인지 다른 작품의 순위는 기사를 찾아도 없네요.그럼….『 이탈리안 작업 』은 착실하게 속편이 거론될 정도로 인기 있었던 작품이지만, 한국에서는 2위로 데뷔하였다.그래도 전국 5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써 당시 『 분노의 질주 』 시리즈보다 큰 사랑을 받은 것입니다.”이쿠 리브리암”은 비디오 시장에서 다시 부활한 사례였습니다.20년 차트에서는 ‘위험한 관계’를 리메이크한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가 1위에 올랐습니다. 당시로서는 한국 영화의 오프닝 기록을 세웠고, 첫 주말에 100만 명을 돌파한 영화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다른 작품 순위는 기사를 찾아도 없네요. 이탈리안 잡은 꾸준히 속편이 나올 정도로 인기가 많았던 작품인데, 한국에서는 2위로 데뷔했습니다. 그래도 전국 50만 명을 넘어섰으니 당시 분노의 질주 시리즈보다 더 큰 사랑을 받은 셈입니다. ‘이클리브리엄’은 비디오 시장에서 더욱 부활한 경우였습니다.30년 전 가요톱텐에서는 <애모>가 3주간 1위를 지켰고, 한동준의 <널 사랑해>와 장동건의 <너에게로 가는 길>, 홍서범의 <구인광고>가 첫 10위권에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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