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정상수치(고혈압,저혈압수치)

혈압의 정상치(고혈압, 저혈압 수치) 고령층은 ‘고혈압’, 젊은층은 ‘저혈압’에 더 많은 고생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혈압의 정상치를 유지하지 못하고 그 이상이 되거나 그 이하가 되는 순간 건강을 한순간에 잃어 버리기 쉽습니다. 지금부터 혈압의 정상 수치는 물론 고혈압과 저혈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 혈압이란?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속을 흐르고 있을 때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을 말합니다. 혈관은 주로 동맥 혈압이나 모세 혈관압 등 여러 가지 구별이 되어 있습니다.우리가 알고 있는 혈압은 ‘동맥 혈압’에 해당합니다.일반인의 혈압정상치는 ‘120/80(수축기/이완기)mmHg’입니다. 이 혈압 정상치보다 높은 경우 고혈압(140/90mmHg 이상)이라고 하며, 이하의 경우 저혈압(90/60mmHg 이하)에 해당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고혈압이란?살다가목을뒤로잡는사람들을많이봤을텐데요.때로는 혈압이 있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즉 고혈압이 있다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조용한 살인자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위험한 상태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혈압 정상치 이상인 사람이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합병증 발생 위험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은 보통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원인이 밝혀져 있고, 이로 인해 고혈압이 발생했을 때를 이차성 고혈압이라고 부릅니다.한편 원인을 찾지 못한 상태라고 하면 그것을 일차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전체 높이 고혈압 환자 중 약 95%가 본태성 고혈압인 고혈압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의 몇가지를 들면, 가족력, 음주, 흡연, 운동 부족, 비만 등이 있습니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혈압이 정상치보다 높은 혈압을 가진 사람이라면, 심장 뇌 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약 2.6배 높대요.그리고 혈압의 정상치를 유지하지 않고 혈압을 유지할 경우 높은 압력으로 심장 근육이 비대화합니다.결국 이로 인한 누수 자체가 원활하지 않은 결국 심장 이완 기능 장애가 발생하게 된답니다.

– 저혈압이란? 저혈압은 혈압의 정상치보다 낮은 상태입니다. 저혈압인 사람이라면 금방 피로감을 느끼고 피곤해져 자주 두통에 시달립니다. 게다가 항상 어깨 결림 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그 밖에도 저혈압인 사람은 일시적으로 시력이나 청력 장애가 될 수 있습니다.저혈압 환자는 누워서 일어나는 순간 혈압이 뚝 떨어지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낍니다.이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라면 기립성 저혈압 상태에서 갑자기 일어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저혈압이면 기절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지럼증, 기절, 피로감 등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낙상사고도 자주 일어납니다.누워서 일어나는 순간 어지럼증이나 기절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넘어질 위험이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에서 깼을 때 갑자기 일어나는 것보다는 잠시 앉아서 일어나는 것이 어지러움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누워서 갑자기 일어나면 피가 중력에 의해 아래로 쏠릴 수 있기 때문에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는 거죠.

혈압의 정상치 그 이상 그 이하가 되지 않도록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혈압을 정상 범위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벼운 산책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가볍게 걸으면 혈압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진 카테콜아민 호르몬이 줄어듭니다.혈압이 갑자기 오르면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가능한 스트레스를 받아서는 안됩니다.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긴장이 되고 결국 심장이 빠르게 움직일 수밖에 없는데요.그래서 혈압이 높아집니다. 스트레스나 혈압이 오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명상, 심호흡 등이 도움이 됩니다. 음주, 흡연, 자극적인 음식 등 혈압을 올리는 데 매우 위험한 원인이 되고 있으므로 자극적인 음식은 물론 음주와 흡연을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